심리_5(행동치료)
행동치료
-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외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심리기법
- 단기적이며 목표가 명확
- 내면보다는 문제 행동에 초점
행동치료의 목표
- 과학적 기반에 근거하여 부적응적 행동을 치료하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킴
행동치료의 기본가정
- 인간의 특성은 외적인 행동을 통해 나타난다.
- 대부분의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다.
- 심리치료는 과학적 근거와 기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
파블로
-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실험, 무조건 반응을 조건 반응으로 변화(무조건 자극을 조건 자극으로 변화)
스키너
- 조작적 강화이론
행동조성법
- 강화 혹은 처벌을 통해 행동을 만들어감
강화
- 행동을 반복하게 만드는 것으로 정적강화화 부적강화가 있다.
소거
- 행동이 사라짐
처벌
- 행동을 하지 않게 만드는 것
월피
- 체계적둔감법으로 부적응적 반응을 치료할 수 있다.
- 상호억제법, 환경과 인간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.
반두라
- 모방을 통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. (모방학습, 대리학습, 관찰학습)
- 자기효능감 강조
치료기법
- 소거(관심과 같은 강화요인 차단), 체계적 둔감법, 혐오적 조건형성, 행동 및 반응 금지법, 노출법, 행동조성, 환표법, 활동계획 세우기, 모델링, 자기지시훈련
우울증
- 긍정적 강화의 결핍 환경적 요인, 사회적 기술 부족 그리고 민감성의 차이로 인해 발생
섭식장애
- 음식에 대한 부적강화
중독
- 모방으로 시작해 조건형성으로 강화 됨
학습된 무기력
- 지속되는 무기력을 경험하게 되면 나중에도 행동을 하지 않게 됨
공포증
- 부적강화로 피하게 됨
치료과정
- 문제파악> 문제점 분석 및 평가> 목표세우기>치료계획 세우기 및 실행> 평가>재발방지계획
평가
- 효율적이며 과학적이다. 다만 피상적이고 내면의 중요성을 간과했으며 적용 범위가 제한적임